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전공소개 : 신학전공

신학전공

신학전공

신학대학은 진리와 사랑과 봉사의 건학이념과 존 웨슬리가 창시한 감리교회의 전통아래 영성과 전문성을 갖춘 목회자, 세계복음화와 민족복음화를 위해 헌신하는 교회 지도자,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고 그의 사역을 계승하는 실천적인 기독교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종합대학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려 타학문과 폭넓게 대화하는 가운데 신학의 각 분야를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함으로써 교회와 사회를 선도해 가는 전문 목회자를 양성한다. 또한 복음의 실천능력을 배양하여 인류사회에 기독교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교회지도자를 양성하고, 이와 더불어서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랑의 인격을 함양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성숙한 기독교인을 양성한다.

특징

교과과정은 이론적 영역과 실천적 영역으로 크게 나뉜다. 이론적 영역에서는 성서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등의 학문적 탐색을 통하여 성서 및 기독교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추구하고 아울러서 학문적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실천적 영역에서는 교회실습, 기독교 교육 현장론, 목회실습, 경건훈련 등을 실시함으로 깊이 있는 신앙을 갖도록 인도하며, 기독교현장을 창의적으로 주도하는 지도력을 갖출 수 있도록 훈련한다. 신학 전공자들은 교직이수자에 한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종교)을 취득할 수 있고 부전공도 이수 가능하다.

4년 동안 어떤 공부를 할까?

신학대학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진리와 사랑과 봉사의 교육이념 그리고 감리교회의 전통아래 신학연구 능력을 갖춘 목회자, 세계 복음화 및 기독교적 사랑과 봉사를 위해 헌신하는 교회 지도자,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고 그의 사역을 계승하는 그리스도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하여 신학을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목회분야의 전문성을 함양함으로써, 교회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전문목회자를 양성한다. 또한 세계 복음화의 실천 능력을 배양하여 인류사회에서의 기독교적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세계적 교회지도자를 양성한다. 더불어 영적인 지도력을 제고하고 희생적 사랑의 인격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성숙한 신앙인이 되도록 노력한다.

이미 배출된 졸업생들은 일선 교회의 목회자로서, 각급 교육기관의 교육자로서 목원인의 긍지를 드높이고 있을 뿐 아니라, 군목이나 교목, 원목등의 기관 목회자로서도 눈부신 활약상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학부 과정 이외에도 석사, 박사과정의 일반 대학원과 특수대학원으로 신학대학원이 설치되어 있다.

졸업 후 진로

졸업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기독교대한감리회의 목회자, 신학자, 해외선교사, 기관목회자(군목, 교목, 원목), 특수 사회 선교사, 교육사,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