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신학대학안내 : 학장인사말

학장인사말

신학대학장 박노권

존경하는 동문 여러분과 사랑하는 재학생 여러분, 그리고 미래의 목원 신학 대학생이 될 예비 학생 여러분께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이함께 하시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저희 목원 신학 대학은 1954년 국가가 전쟁 폐허 속에서 허덕이고 있을 때 단순한 복음 전파만이 아니라 복음을 통해 농촌을 재건하고 이 민족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건립된 유서 깊은 신학 전문 기관입니다.

그간 배출된 3,000여명의 졸업생들은 국내외에서 목회자와 신학자로서, 교목과 군목으로서 활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선교를 비롯한 각종 특수 목회와 다양한 사회봉사 기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여러 신학 전문 기관 가운데 저희 대학이 갖는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1. 교단 신학 기관으로서의 목원 신학

여러분들도 아시는 바와 같이 저희 신학대학은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인정하는 교단 신학 기관입니다. 저희 신학대학을 마치고 본 대학교 신학대학원이나 대학원에서 2년 과정의 석사 과정을 이수하면 언제든지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목회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본 신학대학에서는 한국 감리교회에 감독회장을 비롯한 많은 감독님들 그리고 훌륭한 목회자들을 많이 배출하였습니다.

2. 종합 대학 안에서의 목원 신학

여러분들도 주지하시다시피 저희 목원대학교는 신학대학에서부터 출발하여 현재 재학생이 9,700여명에 이르는 명실상부한 종합대학교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무한 경쟁시대에 처해 있습니다. 과학과 기술 정보를 가진 자가 그렇지 못한 자를 이끌어 갈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현대의 목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목회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많아질 것입니다. 단순히 목회자가 말씀을 전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저희 목원 신학대학은 이런 면에서 강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회에 필요한 자질을 연마하는데 필요한 모든 학문이 여러분 앞에 놓여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든지 다른 일반 대학의 학점을 이수하여 전문 지식을 함양 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각종 장학금 제도

본 신학대학에는 목원대학교 차원에서 제공되는 각종 성적 우수 장학금 이외에 신학대학에만 주어지는 다양한 장학금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학대학 특성화 장학금, 미자립 감리교회 목회자 자녀에게 주어지는 장학금, 감리교 선교사 자녀에게 주어지는 장학금, 기타 여러 감리교 기관에서 제공되는 장학금 등이 그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문 여러분!

저희 신학대학은 자랑스러운 3,000여 명의 동문 여러분들의 기도와 성원에 힘입어 올바른 신학과 신앙의 좌표를 제시하고 유지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목원 신학의 학풍을 계승하기 위해 이른바 목회 현장과의 간격을 줄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기도 부탁드립니다.

사랑하는 재학생 여러분!

여러분들은 미래의 한국 감리교회와 세계 교회의 주역들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앞길이 그렇게 수월해 보이지 않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무엇보다도 기도로 영적 무장하며 미래를 준비하기 바랍니다. 미래는 지성과 영성을 겸비한 유능한 영적 지도자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비전을 바라보며 학문 연마에 최선을 다하기 바랍니다.

미래의 목원 신학 구성원이 되실 예비 학생과 관계자 여러분!

저희 신학 대학은 여러분들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유서 깊은 전문 신학 기관인 저희 대학에 오셔서 하나님을 향한 여러분들의 비전과 꿈과 열정을 활짝 펼쳐보십시오. 결코 후회하거나 실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 신학대학 교수들과 재학생들은 최선을 다해 여러분들이 꿈을 펼치시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도울 것입니다.


아울러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 할 미래의 감리교 목회자들을 양성할 책임이 부여되어 있는 저희 교수 일동은 감리교의 미래는 신학 교육에 달려 있다는 각오로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영적 지도자를 배출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9월

신학대학장 이희학